본문 바로가기

과거 글

내가 보려고,, 전북대학교 취업특강 요약 정리하기

728x90

 

 

코로나 19 채용시장 과 채용문화
제4차산업혁명/ AI채용/ 수시채용
무경제화/ 감성리더십/ 협력중시(팀웍)/ 융복합형/주인의식

 

업종별 원하는 인재상 중 가장 빈도가 높은 인재상

주.인.의.식

출처 입력


상시. 수시 #채용 확대

상시: 언제나 열려있다.

수시: 물을 열때만 들어올 수 있다.(채용공고)

->1년 365일이 취업 시즌이다!!

스펙은 미.리.미.리 쌓아 놓아야 한다.

 

업홈페이지 -> 채용 공고(수시로 확인)

주요포털

협회/홈페이지

정부/연계사업

성실한 사람/ 부지런한 사람이 취업을 한다.

출처 입력


택트 채용은 사라지지 않을 것,,

오히려 좋아!!

 

녹화 가능, 표정이 오히려 잘 보인다.

화상명접은 지원자 실수나 떨림이 더욱 부각된다.

명학한 의사전달이 어렵다.(발성/발음이 중요하다.)

환경적/기술적 사항도 면접점수의 중요한 부분 차지

(Wifi/ LAN 선 등등 인터넷 환경 파악)


블라인드 채용의 확대

-> 자격증 ,인턴,수상경험의 중요성으로 발전


기업이 원하는 인재

Best Peole -> Right People

세분화된 업무별 적입자 채용

 

 


10:00 분야별 취업특강(농식품분야)

김정기 강사님

농,식품분야 기업분석과 취업전략


목차

1. 2021 #채융트랩드 #블라인드 채용 이해

2. 농,식품산업분야 기업분석 방법

3. 취업에 도움이 되는 서류작성, 면접준비 방법


1.채용 트렌드

과거 -> 정년퇴직 까지 일하기

오늘날-> 창업, 1인기업, 다른 직무...

평생직장에서 평생 직업으로!

 

사람중심에서 직무중심으로 이동하고 있다.

 

취업이 어렵기 때문에

채용 공정성이 강회되고 있다.

공기업 = 블라인드 채용 의무

사기업 = 블라인드채용 점차 확대

면접전형 비중 증대

필기와 병행해서 꾸준히 준비해야 할 것

직무능력 중심!!

수시채용 확대 -계약직, 공부직,경력직

인성, 태도 평가 중요 - 소통,화합,끈기

경력 신입사원 모집

 

직무와 인성이 갖춰진 창조형 인재

긍정성, 소통능력, 책임감, 성실성, 도덕성

 

블라인드 채용?

편견없는 채용

 

블랑인드채용이란

차별적요소 편견배제 하고

직무능력중심평가 하겠다.

 

 

채용설계

모집

선발

서류전형, 필기전형, 면접전형


2. 기업분석

 


 

 

DART/KIND를 확인해 볼 것!

Q.DART에서 뭘 봐야하나 ?

독취사/SPECUP/공취사/취뽀 카페 활용

 

기업에 대한 정보 수집:

홈페이지, 인터넷, 지인 등

지원기업의 본질은?

지원기업의 경쟁자는?

 

 

 

한번 공고된 채용공고는 바뀌지 않는다.

채용공고를 잘 확인하자

 

직무를 먼저 정하자 !!

 

 

자소서는?

나의경험이야기+지원회사언급하기

 

Q. 나는 지금 어디로 가고 있는가?

내가 하고싶은일을 찾아야 한다.

내가 하고싶은 일은?

마케팅, 광고, 기획

Q. 나는 어떤 특성을 가진 사람인가?

나의 흥미, 관심분야

나의가치관

나의강점, 재능

나의 경험 스토리 (STAR)

대표사진 삭제

사진 설명을 입력하세요.

과 거 정 리

현재 나의 특성

역량 분석

특별한 사건이 아닌 '일상속에서의 나 '

채용공고문에 직무 기술서 작성(공기업)


자소서 잘쓰기

출처 입력

 

기본적인 틀

능력이란? 역량이란?

능력은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일'

→과거, 현재에 머문다.

역량은 '가능성'

→미래 지향적

 

즉 #자소서를 통해 과거 현재의

능력에 머물러서는 안된다.

 

나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과거경험(행동)→ 역량판단?


주도성 도전 목표 창의 열정

 

주도성 어필전략

성격의 장점, 성장과정, 봉사활동

 

목표 어필전략

입사 후 포부, 지원동기

 

도전 어필전략

협상력, 갈등해결, 의사소통

 

창의 어필전략

성과 창출력

문제해결력

-상황파악

-원인분석

-결정분석

-잠재분석

 

장점/강점

좋아하는것? 잘하는것?

좋아하는것

운동하기 / 쇼핑/ 돈

잘하는 것

기획(아이디어창출)

꾸준히(매일하기)

적응하기

 

적었다면 How to!?

기획은 무엇을 했고 어떤 생각을 가졌는지

도정아이디어 제출

틀을 따라가다보니 아이디어가 나왔다.


설득을 위한 기본구조

S T A R

상황

역할

행동

결과

#star기법

1단계 리스트 작성

현재까지의 모든 경험을 리스트화

2단계 경험별 역량 분석

팀워크, 문제해결, 대인관계, 목표의식

의사소통, 책임감

3단계 스토리텔링

상황,역할, 행동 결과

 

728x90